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3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2021. 5. 14. 22:52·지난 글 모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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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프런 김영한 강사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 편을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.

출처 - 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/dashboard

 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 | 강의

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어보세요! 📣 확인해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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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
 

SOLID

 

  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•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  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hbstitution principle)
  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ation principle)
  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

SRP 

단일 책임 원칙 

 

-한 클래스느 하나의 책임만 가짐

하나의 책임은 모호하다

중요한 기분은 변경!

변경이 있을 때 파급이 적으면 원칙에 맞게 잘 따른 것

 

OCP *중요

개방-폐쇄 원칙

 
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기능을 확장하려면 코드를 변경해야하는데 코드의 변경없이 확장이 가능한가?

다형성을 잘 활용하면 지키는 것이 가능하다
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 

다형성을 사용했는데도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했다.

지킬 수 없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야하나.

 

객체를 생성하고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무엇이 필요하다.

이 역할을 spring이 해준다.

 

LSP

리스코프 치환 원칙

 
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
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이 아님 기능적으로 정의한 규약을 맞춰서 기능을 보장해주어야 한다.

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을 앞으로 가라는 기등을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

 

ISP

 
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 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     사용자 클라이언트 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
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가 변해도 운잔자 클라이언트 영향 주지 않음
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DIP *중요

의존관계 역전 원칙

 

- 프로그래머는 '추상화에 의존하고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' 
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한다.

 
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
 
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

 

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  • DI 컨테이너 제공: 자바 객체를 컨테이너를 넣어두고 의존관계를 연결하고 주입하는 기능 제공

위 기능의 활용으로

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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