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프런 김영한 강사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 편을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.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SOLID
-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hbstitution principle)
-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ation principle)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SRP
단일 책임 원칙
-한 클래스느 하나의 책임만 가짐
하나의 책임은 모호하다
중요한 기분은 변경!
변경이 있을 때 파급이 적으면 원칙에 맞게 잘 따른 것
OCP *중요
개방-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기능을 확장하려면 코드를 변경해야하는데 코드의 변경없이 확장이 가능한가?
다형성을 잘 활용하면 지키는 것이 가능하다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다형성을 사용했는데도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했다.
지킬 수 없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야하나.
객체를 생성하고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무엇이 필요하다.
이 역할을 spring이 해준다.
LSP
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이 아님 기능적으로 정의한 규약을 맞춰서 기능을 보장해주어야 한다.
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을 앞으로 가라는 기등을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
ISP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 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클라이언트 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가 변해도 운잔자 클라이언트 영향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*중요
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'추상화에 의존하고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'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한다.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
-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제공: 자바 객체를 컨테이너를 넣어두고 의존관계를 연결하고 주입하는 기능 제공
위 기능의 활용으로
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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